신성의 숲, 선교총림 선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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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강좌]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과 선(仙)사상” _선교총림(仙敎叢林)

명상숲 2022. 6. 1. 14:5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仙)사상" 교유, 1997 정축년 선교강원 교리강좌

 
 


※ 本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과 선(仙)사상” 한민족강좌에 대하여 _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를 창시한 취정원사님의 「선사상 교유」는 환기9188년 단기4324년 서기1991년 취정원사께서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을 대각하시고 「취정교유집」에 기록하여 남기신 것으로, 서기1997년 선교 교단 창설 연도에 선교강원 교리강좌에서 강설하여 주신 내용을 수행대중에 전합니다. 교유집 일부내용의 공개를 허락해주신 취정원사님께 공천삼배례로써 감은공례를 올립니다. 일심정회합니다...()  _ 선교종단보존회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사상”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仙)사상 교유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환인계시록」 취정원사 著

 

 

一. 「 선교 교조 취정원사, 환기9188년 신미년 ‘선(仙)’의 ‘교(敎)’를 세우다. 」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은 서기1988년 무진년에 하느님 환인(桓因)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을 교유 받아 일심정회(一心正回) 종지수행(宗旨修行)을 통해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사상을 대각하시어, 서기1991년 신미년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니,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가 창교되었습니다. 지리산 백일제천(百日祭天)과 선교환인집부회 활동을 통해 천부인 계승(天符印係勝) 10년(十年) 환기9194년 단기4330년 선기31년 서기1997년 정축년에 취정원사께서는 선교경전(仙敎經典) 《선교전(仙敎典)》 1,2차 결집을 완성하고 선교 교단(仙敎敎團)을 창설하였습니다.

 


 

二. 「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사상이요,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며, 선교(仙敎)는 유불도(儒佛道) 삼교의 근원종이다.’ 」

 

취정원사는 2017년 5월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유불도(儒佛仙) 삼교의 근원종(根源宗) 선교(仙敎) – 고운 최치원 난랑비서를 중심으로」 _설교지원 비상선사 실내포함 삼교 접화군생(說敎之源 備詳仙史 實乃包含 三敎 接化群生) 공개강연을 통하여, ‘한민족의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임을 천명(闡明)하고, 장생불사를 추구하는 중국 도교와는 완전히 다른 것임을 밝힌바 있습니다.   

 

학(仙學)을 창시한 취정원사는 공개강연에서 “환웅천왕은 태백산 신단수 아래로 강림하시어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을 세우시고 삼칠일을 기한 후 하느님께 제사 지내셨다.(1) 신시(神市)를 계승한 단군왕검(檀君王儉)(2) 또한 조선(朝鮮)을 세우고 하느님을 섬겼음을(3) 역사가 증언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이며 고대선교(古代仙敎)이고, 고대선교를 계승하여 부활한 선교(仙敎)가 지금의 선교종단(仙敎宗團)이다.” 라고 강설하여 주셨습니다.

  

※ 본문주석 

(1) 「立都神市國稱倍達擇三七日祭天神」『桓檀古記 三聖記全』 上.
 신시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배달이라고 하였다. 삼칠일을 기하여 하느님께 제사 지냈다.

(2) 「檀君王儉復神市舊規設都阿斯達開國號朝鮮」『桓檀古記 三聖記全』  上.
신시의 뒤를 이은 단군왕검은 신시의 오랜 법을 되찾아 조선을 세웠다.

(3) 「檀木之墟與衆奉祭于三神」  『桓檀古記 檀君世紀』
단군왕검은 무리들을 이끌고 단목의 터에서 삼신께 제사를 올렸다.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본문 및 용어 무단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仙)"사상 선학강연 _2017년 김대중컨벤션센터


 
 
三. 「 선학 창시자 취정원사, 환기9194년 정축년 ‘선(仙)사상’ 교유 」 

한민족 선(仙)사상은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신앙에서 비롯된 것. 우리의 선(仙)은 우주청원의 기를 수련하여 천지인합일에 이르는 궁극의 진리를 체득하는 선학(仙學)이다. 중국의 도교(tao,타오) 단학(丹學)과는 엄연히 다른것이다. _ 1991. 취정원사 敎諭.  
 

“한민족 선(仙)사상은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신앙이요, 유불도 삼교는 한민족의 선(仙)사상에서 비롯되었으니, 선(仙)사상의 뿌리인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는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근원종(根源宗)인 것이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중국의 도교(道敎) 단학(丹學)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우리의 선(仙)사상은 우주청원의 기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선학(仙學)임을 알아야 한다.”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중국의 도교는 한민족의 선사상을 흠모하여 약을 먹고 신선이 되어 장생불사하기를 소원하는 것으로 선교와 도교는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유불선(儒佛仙)으로 알려진 삼교(三敎)는 유불도(儒佛道)로 고쳐야 하며, ‘선교(仙敎)는 하느님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으로서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뿌리가 되는 근원종(根源宗)’ 임을 알아야 한다. ”_《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교 정기간행물》 취정원사 著, 2007    

 

“선교(仙敎)를 세운 근원은 선교의 역사서인 선사(仙史)에 상세히 나와 있거니와 선교에는 본래부터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정수가 담겨져 있다. 선교(仙敎)는 한민족 고유의 것인 바, 중국 도교의 이칭으로 쓰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삼교(三敎)는 유불선이 아닌 유불도를 일컫는 것이며, 선교(仙敎)에서 유불도 삼교가 비롯되었다.”_《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학》 취정원사 공개강연 2017   

 

“12세기 고려 인종 때 쓰여진 삼국사기에, 9세기에 서술된 최치원선생의 난랑비서문이 6세기 신라 진흥왕조에 실려 있는 것은, 한민족 고유의 선사상(仙思想)이 한 시대를 풍미한 유행이나 사조가 아닌 수세기에 걸친 국가이념임을 밝히는 것이며, 또한 삼국사기가 야사(野史)가 아닌 삼국시대의 정사인 점을 생각할 때, 선사상이 고대 한국으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국가이념이었다는 것은 더욱 분명해 진다” _《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학》 취정원사 공개강연 2017

 


 
四. 「 ‘선교(仙敎)’는 하늘의 교화(敎化)요, 그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것을 선도(仙道)라 한다. 」

 

한민족 선(仙)은 하늘의 교화, 하느님(하나님,한알님)이신 환인(桓因)의 교화를 의미한다. 하늘의 교화를 선교(仙敎)라 하고, 개천(開天)하시어 선교(仙敎)로써 홍익인간 재세이화하고자 천부삼인(天符三印)을 가지고 내려오신 존재를 신인(神人) 또는 선인(仙人)이라 하느니, 이렇듯 하늘의 교화인 선교로써 포덕교화 하신 환웅천왕 단군선인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선교 교화선(仙敎敎化禪) 선가풍(仙家風)을 선도(仙道)라 하느니라. _ 1991. 취정원사 敎諭. 
 

“하늘의 교화(敎化)를 선교(仙敎)라 하고, 하늘의 교화인 선교(仙敎)의 수행법에 따라 수련하고 생활하는 것을 선도(仙道)라 하며, 선교(仙敎)의 사상과 철학을 학문적으로 집대성한 것이 선학(仙學)이다. 중국 도교의 양생술과 단학(丹學)에 입각하여 내단을 쌓는 약을 먹거나 기치료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치중하는 반면, 한국의 선학(仙學)은 우주청원의 기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것인 바, 확연히 구분된다”_《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학》 취정원사 공개강연 2017

 

 

 


 
 
五. 「 ‘선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요, 인류의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의 종교이다. 」

 

“선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구원하고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이다.”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니, 오로지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한민족(韓民族) 고유종교(固有宗敎) 선교(仙敎)라 한다.”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동국고대선교고」는 단재 신채호 선생이 1910년 3월 대한매일신보에 발표한 논문으로, 선교(仙敎)는 중국 도교(道敎)가 아닌 한민족 고대에 성행한 것으로 한민족 고대국가의 통치이념이었음을 밝히고, 도교는 불교 이후에 들어왔으나 선교는 불교 이전 이미 존재했다는 점, 단군선인(단군왕검)은 노자보다 천 수 백 년 전 인물이라는 점, 도교는 금단(金丹)을 연마하여 장생불사하기만을 원하는 현실 도피적 종교로 볼 수 있지만, 선교는 국난을 당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쳐 싸우는 호국의 종교라는 점 등을 근거로, 우리의 선교(仙敎)가 중국의 도교(道敎)로 오해된 것은 단지 번역상의 오류일 뿐 선교(仙敎)와 도교(道敎)는 전혀 다른 것이다. 하였다.” _《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학》 취정원사 민족강좌 2017   

 

“단재 선생이 도교와 선교의 차이가 극명함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한민족과 홍익을 표방하는 일부 수련단체 또는 일부 종교단체는 중국 도교의 영어식 발음인 타오(tao)를 도메인으로 사용하거나(suntao) 부적과 유사의료기구를 팔고 있으며, 역사적 근거와 실체가 없는 가상의 존재 불광(佛光) 등을 하느님이라 호도하며 스스로를 선교(仙敎)라 자칭하는 유사선교단체가 난립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단재 선생의 역사의식에 반(反)하는 것으로 한민족 고유종교의 선교(仙敎)의 역사를 왜곡하는 시발점이 되고 있으므로 올바른 계도가 필요하다" _《선학》 취정원사 민족강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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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임인년 올해, 환기(桓紀)9219년 단기4355년 선기(仙紀)56년 선교창교32년을 맞은 선교(仙敎) 교단은, 교조 취정원사께서 1997년 선교 교단을 창설하시어, 한국의 선교가 한민족 고유종교임을 처음 세상에 천명하신 이래, “선교(仙敎)”가 중국의 도교(타오,tao)가 아닌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임을 알리는데 힘써 왔습니다. 선교(仙敎)는 오로지 환인상제를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교단입니다. 취정원사께서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 · “선교사상철학 선학(仙學)”으로 이루어진 선교삼정(仙敎三鼎)을 정립하여 한민족의 선사(仙史)를 이끌어가고 계십니다.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중앙종무원] seongyokorea@hanmai.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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