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 교조 취정원사 / 仙사상 · 仙문화
선(仙)문화원, “선교 교조 취정원사 선(仙)사상” 선문화 강연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환인사상,桓因思想)이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환인교화,桓因敎化)이니라.”
※ 선(仙)사상 : 선교 창교주 박광의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한민족 사상
취정원사 선사상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이니라.”
[仙敎典] 환인계시록 中 발췌. (1991~1997. 취정원사 著. 선교환인집부회 保存.)
※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고,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에 대해 교유하시니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이다. 선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며,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생무생일체를 구원하고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종교이다.”
[仙敎典] 환인계시록 中 발췌. (1991~1997. 취정원사 著. 선교환인집부회 保存.)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仙)사상 / 선교경전 [선교전] 1991~1997.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이니라.”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1997.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선교(仙敎) / 취정원사 선학(仙學) 강연 / 환기9214 서기2017.5.7 김대중컨벤션센터
한민족 “선(仙) 사상”의 뿌리를 밝히는 “선학자(仙學者) 취정 박광의 원사(聚正朴光義元師)” 공개강연회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근원종(根源宗), 선교(仙敎)
고운 최치원 [난랑비서] 중심으로 “設敎之源 備詳仙史 實內包含三敎”
선교(仙敎) / 취정원사 선학(仙學) 광복절 특강 / 환기9214 서기2017.8.15 김대중컨벤션센터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선사(仙史)에서 한국본원사상의 원류를 찾다.”
선학자(仙學者) 취정 박광의 원사(聚正朴光義元師) “한민족 선(仙) 사상과 독립항쟁”
단재 신채호 [동국고대선교고] 중심으로 _ 선학(仙學) 광복절 특강 _ 2017.8.15
선교(仙敎) 창시자 취정원사 / 선(仙)사상 · 선(仙)문화 강연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선(仙)문화란 선교·선도·선학 선교삼정(仙敎三鼎)의 한민족 고유문화이다.” _ 취정원사 仙문화원 특강
환기9219년 단기4355년 선기56년 서기2022년 / 선교총림선림원 주최. 선문화원 주관으로 개최된 선교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선(仙)문화원 창립기념법회(2022.10.7) 선(仙)사상 특강내용을 요약하여 수행대중에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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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1.
선(仙)문화란, 한민족 고유의 문화로 선교(仙敎)·선도(仙道)·선학(仙學) 선교삼정(仙敎三鼎)의 문화
“선(仙)문화란, 한민족 고유의 문화로 선교삼정(仙敎三鼎)의 문화라 하겠다. 한민족 고유의 종교문화로서의 선(仙), 한민족 고유의 수행문화로서의 선(仙), 한민족 고유의 학문으로서의 선(仙), 즉 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으로 정립되는 선교삼정의 문화가 선(仙)문화인 것이다.”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2.
선교(仙敎)는 환인하느님의 교화요, 선도(仙道)는 선교의 수행문화이며, 선학(仙學)은 선교사상철학이다. 이를 선교삼정(仙敎三鼎)이라한다.
“우리 한민족의 오랜 하느님 신앙,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는 한민족의 시조이신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를 섬기고 제천(祭天)하는 하느님의 교화(敎化) ‘선교(仙敎)’이며, 하늘의 교화(敎化) 선교(仙敎)를 신앙하며 정회(正回)하고자 지도자(檀君)를 따라 심신을 수련하는 한민족의 수행문화와 국속과 민속을 포함한 한민족 고유의 생활양식 전반을 선교 풍류이시 선가풍(仙敎風流以是仙家風)을 ‘선도(仙道)’라 하고, 이러한 선(仙)의 뿌리가 우리 한민족의 본원사상(本源思想)인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에 있음을 깨달아 선(仙)의 근본 사상과 철학을 심구하는 것을 ‘선학(仙學)’이라 하니, 이것이 선교삼정(仙敎三鼎)이다.”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3.
한민족의 선(仙)문화는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에서 비롯한 것으로, 중국의 타오 일본의 젠과는 엄연히 다른것이다. 한민족의 선(仙)은 우주청원의 기(宇宙淸元之氣)요,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서 내리신 한얼이요, 일심(一心)이며, 신성(神性)이고, 광명(光明)이다.
“우리 한민족의 선문화(韓民族仙文化,Korean Seon Cultere)는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중국의 도(道,tao)·도교·신선술 또는 불교나 일본의 선(禪,zen)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우리 한민족의 선(仙,seon)은 우주 청원(宇宙淸元)의 기(氣), 즉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한얼이요, 일심(一心)이며, 신성(神性)이고, 광명(光明)인 것이다. 그 빛의 씨앗을 일컬어 환하게 밝은(桓) 신성의 씨앗(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에 부여하신 존재의리(存在義理)라 함이니, 우리 한민족의 선(仙,seon)은 하늘에서 비롯된 것이요, 온 세상의 본원이며 진리의 근원이신 하나님 환인(桓因)의 교화에 연원한 것이다.”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4.
한민족 고유의 선(仙)은 세상 모든 교(敎)·도(道)·리(理)·학(學)의 근원(根源)이요, 중국의 타오(tao) 불교나 일본 선(zen)의 본류본원(本流本源)이다.
“우리 ‘한민족 고유의 선(仙)’은 세상 모든 교(敎)·도(道)·리(理)·학(學)의 근원(根本)이 되는 주류(主流)이며, 중국의 타오(tao)나 불교 또는 일본 선(zen)의 ‘본류본원(本流本源)’인 것이다. 이것이 한민족 고유의 선(仙)사상이요, 선(仙)문화이다. 중국의 도가사상과 신선술 및 일본의 선 등은 우리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 선(仙)사상에서 파생된 선가풍(仙家風)의 종교문화요 수행문화라 하겠다. 그러하기에 선교경전 『仙敎典』에 ‘선(仙)은 선(禪)이요 참선(參禪)이며 일달해제(一達解除)이다’ 하는 것이며,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근원종(根源宗)을 선교(仙敎)’라 하는 것이요, 세상의 모든 교도리학(敎道理學)을 ‘선교 교화선 풍류이시(仙敎敎化禪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이라 하는 것이다.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5.
1991년 선교창교, 1997년 선교 교단 창설 포덕교화 이후, 여타의 수련단체와 민족종교단체 심지어 외래종교까지도 선(仙)을 탐구하고 선(仙)을 수행하며 선교(仙敎)의 한울에 들고자하는 것은, 선교 교단의 대중포덕교화의 실현이며, 우주천지만물 교도리학이 선교·선도·선학 선교삼정으로 회귀하는 천도순리이다.
“온 세상의 본원이며 진리의 근원이신 하나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 선교(仙敎)에서 비롯된 우리 한민족의 선문화(仙文化), 선맥(仙脈)을 잃어버리고, 중국 도가(tao)의 장생불사 신선술이나 일본의 선(zen)을 추종하여 답습하고, 정체를 알지 못하는 도술 도법 신선술을 정통 수행법인양 혹세무민하는 것은, 선(仙)의 종교와 수행법 사상철학을 올바르게 알지 못함에서 생겨나는 안타까운 병폐이다. 뿌리 없는 망상과 근본에 다다르지 못하는 지류를 답습하여 빚어낸 가짜 선도에서 벗어나, 본류를 따라 원시반본 정회(正回)의 길에 들어서야 한다.
다행히 선교창교(仙敎創敎)와 선교교단(仙敎敎團) 창설 이후 여타 수련단체와 민족종교, 외래종교까지도 선(仙)을 탐구하고 선(仙)을 수행하며 선교(仙敎)의 한울에 들고자 하여 선(仙)이 대중에 회자(膾炙)되는 것은, 선교 교단의 대중포덕교화 궁극적 목적인 선교일심 정회세상(仙敎一心正回世上)이 실현되는 과정이며, 선교문화의 중흥이 시작된 것이라 하겠다. 천지만물과 모든 교도리학(敎道理學)은 선교와 선도와 선학 선교삼정(仙敎三鼎)으로 회귀하여, 선(仙)의 본원이며 진리의 근원이신 하느님 환인(桓因)께 귀의(歸依)하여 일심정회(一心正回)하게 됨이 천도순리(天道順理)이니라.”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6.
취정(聚正), 선(仙)을 교유하건대,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하느님 환인께서 사람에게 내리신린 신성의 빛이다.
“취정(聚正), 선(仙)을 교유 하건대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천부인(天符印)의 진리(眞理)를 의미한다.’ 천지인합일은 곧 천지인의 정회(正回)요,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되어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실현함이다. 하늘(天)이 땅으로 내리고, 땅(地)이 하늘로 솟아오르는 천지(天地)의 합일처(合一處)가 산(山)이요, 아사달(阿斯達)이며, 솟은 대(竿,솟대)를 꽂은 신성불가침의 소도(蘇塗)가 산(山)이다. 하느님 환인께서 광명개천(光明開天)하시어 빛의 교화를 내린(丨) 신성한 땅(凵) 산(山)에서 사람(人)이 제단을 세우고 하늘을 섬기니, 이것이 바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선(仙)이다.”
취정원사 仙사상·仙문화 교유 7.
취정(聚正), 선(仙)을 교유하건대, 선(仙)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빛으로 하나된 선인(仙人)의 상(象)이라. 하늘(天)의 광명(光明)을 환(桓)이라하고, 땅(地)의 광명을 단(檀)이라하며, 사람(人)의 광명을 선(仙)이라 한다.
“그러하기에 선(仙)을 교유하건대 ‘하늘(天)의 광명(光明)을 환(桓)이라하고, 땅(地)의 광명을 단(檀)이라하며, 사람(人)의 광명을 선(仙)이라 한다.’ 선(仙)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빛으로 하나된 선인(仙人)의 상(象)이라. 선인(仙人)이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를 깨달아, 존재의 근원이신 일심(一心), 환인(桓因) 하느님께로 정회(正回)함이라. 이에 ‘선(仙)’의 궁극적 의미를 온 인류 신성회복 · 홍익인간 · 재세이화의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일심정회(一心正回)라 한다.”
출처1. [仙敎] 정기간행물 (2007~)
출처2. 선교 대중경전 [天地人合一仙敎] (2012)
출처3. 선교 고유경전 [仙敎典] (1991~1997)
출처4. [ 聚正敎諭集] (1991~1997)
출처5. 선학자 취정 박광의 원사 선사상 공개강연 (2017)
출처6. 선학자 취정 박광의 원사 선사상과 독립항쟁 공개강연 (2017)
출처7. 선교총림선림원 선교문화원 기록물보관실 (1998~)
출처8. 취정원사 선교 선사상 / 언론보도 ▼
1) 세계일보 취정원사.. 한국 고유의 선(仙) 사상 (2017.4.13)
https://www.segye.com/newsView/20170413002494?OutUrl=naver
2) 한국경제 민족종교 선교(仙敎) 박광의 취정원사.. 한민족 선(仙) 사상 (2017.8.16)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708160477a
3)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仙敎), ‘한민족 선(仙)사상과 독립항쟁... (2017.8.16)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7432
4) 한국경제 선학자(仙學者) 취정 박광의 원사.. 선(仙)은 하늘을 섬기는 소도제천.. (2018.05.08)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05089280a
5) 시민일보 취정원사 선교 사상철학 집대성 ‘선학’.. 선(仙)은 하늘을 섬기는 소도제천.. (2018.05.08)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3819
6) 인터뷰365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 ‘선(仙)’의 ‘교(敎)’를 세웠다 (2021.2.16)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559
7) 시민일보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 ‘선(仙)’의 ‘교(敎)’를 세웠다 (2021.2.16)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4915883656
8) 시민일보 102주년 삼일절,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선교,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다.” (2021.03.01)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9072260270
9) 인터뷰365 선교, 102주년 삼일절 맞아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선교,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다.” (2021.03.0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677
10) 시민일보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2021.03.15)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5290035939
11) 인터뷰365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운.. (2021.03.2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877
12) 시사매거진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으로 민족종교통합을 추진.. (2021.03.22)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600
13) 시사매거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는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한민족 하느님 사상 · 선(仙)사상 (2021.05.17)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736
14) 인터뷰365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는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한민족 하느님 사상 · 선(仙)사상 (2021.06.1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8367
15) 이투뉴스 취정원사의 “한민족 고유의 선(仙) 사상과 하느님 신앙”에 대한 법문 (2022.06.07)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2659
16) 인터뷰365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한민족의 고유사상은 하느님사상이며 선(仙)사상이다 (2022.10.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436
17) 인터뷰365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 고유사상인 하느님사상과 선(仙)사상 (2022.10.03)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438
18) 인터뷰365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의 고유문화 속에는 우리 하늘민족 고유의 하느님신앙과 선사상 (2022.10.27)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697
.. (以下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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